본문 바로가기

문화의 차이

동양 미인과 서양 미인의 관점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미국에서 인기 있는 루시 리(중국계) 그리고 산드라 오(한국계)


미국 텔레비젼이나 영화를 보면 여자 영화배우나 탈렌트의 얼굴이 우리나라에서 보던 얼굴과는 판이하게 다르다. 이것을 통해 미인의 관점이 판이하게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서양에서는 시원스러운 맛이 나는 여자가 인기고,  동양에서는 움츠려 드는 여자가 인기다.

그들의 얼굴을 자세히 들여다 보니 보니 얼굴 근육의 잡아 당기는 방향이 다르다.
그림으로 표현하면 이런 식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서양미인의 얼굴 근육의 방향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동양미인의 얼굴 근육의 방향



이런 것들은 우리가 지닌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인도여자가 예쁘다는 말을 많이 하는데 미국에서는 인도 여자들 그리 인기가 없다.
얼마 전 TV에서 미스 유니버스를 방영한 적이 있다.

흥미로운 일은 마지막 결선에 두 명이 남은 상황에 일본 여자(동양여자)가 남게 된 것이다.
정말 그 여자는 눈이 부시게 아름다웠다.
이 아름다운 것에 대한 관점은 우리의 관점에서 보면 너무 벌려 있는 스타일이었다.
즉 서양적으로 아름다운 여자였다. 그렇다면 일본에선 이부분을 이미 알고 그런 사람을 세계무대에 보낸 것일까? 아니면 우연이었을까? 생각해볼 일이다.


여기 오드리 햅번과 줄리아 로버츠가 있다.
줄리아 로버츠는 서양적 미인이
고 오드리 햅번은 동양적 미인이다.
사회의 변화에 따라 더 이상 오드리 햅번 같은 얼굴을 찾지 않는다.
지금 오드리 햅번이 영화에 나온다면 줄리아 로버츠의 친구로 나올 것이다.
이것을 실증하는 예로, 섹스앤더 씨티의 인형처럼 예쁜 Charlotte는 주인공이 아니라 주인공 Carrie의 친구로 나온다.
만약 우리나라에서 영화가 나오면 이 배역이 바뀔 것이다. 인형 같은
Charlotte가 주인공을 맡고 Carrie는 지나가는 사람정도로 나올지 모른다. 주인공이라고 특별하게 보지 않고 얼핏 보면 Carrie는 제멋대로 생겼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에서 서양 진출을 원하는 뮤직그룹이나 영화배우, 모델, 가수가 있다면 이런 것들을 고려 해 보아야 한다.  미국인들은 더이상 인형 같은 오드리햅번을 보고 싶어하지 않는다.
이들은 보기만 해도 시원한 그런 사람을 미인으로도 원하고 그리고 화면에서 보고 싶어한다.
감정이 바깥으로 두드러지게 나타나지 않는 인형 같은 여자를 더이상 원하지 않는다.
누가 돈내고 답답한 것을 보려고 하겠는가?
줄리아 로버츠의 얼굴을 보면 참 재미 있다.
그녀의 얼굴은 그렇게 발란스가 맞는 편이 아닌데도 시원한 느낌을 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서양적인 미인 줄리아 로버츠와 동양적 미인 오드리 햅번



우리는 손으로 뭉뚱그려 놓은 도자기가 아름답다고 하면서 미인은 틀에 맞추어 있는 얼굴을 미인이라고 한다. 이들의 관점은 우리가 우리의 뭉뚱그려 놓은 도자기에서 아름다움을 찾는 것처럼 미에 대한 기준을 찾는다. 그래서 심지어 미스 유니버스를 뽑을 때도 예외는 아니다. 마네킹 처럼 딱 맞추어 구어 나온 여자들은 그리 인기가 없다. 인형 같은 여자들은 금방 싫증이 난다. 자유롭고 인간미 넘치는 여자들을 보고 싶어한다. 남자들을 깔아 뭉개는 당당한 여자들을 보는 것을 여자 뿐만이 아니라 남자들도 보고 싶어하고 실제로 그렇게 살아가고 있다. 영화는 사람들에게 보이기 위해 따로 만든 것이 아니라 그들이 살고 있는 삶을 보여주고 있다.

그런데 이런 얼굴의 모습은 문화와 사회적 영향을 받아서 이렇게 시원스런 모습으로 바뀌는데 시간이 걸린다. 생활이나 사고가 자유롭지 않으면 얼굴의 모습도 그렇게 우그러 들기만 할 것이다.
미스코리아는 세계에 진출할 아름다운 여자를 뽑아야 할 것이다.  한국인의 관점에서 아름다운 여자를 뽑아서는 안될 것이다. 그런 측면에서 본다면 춘향이는 한국인의 관점에서 아름다운 여자를 뽑아야할 것이다. 그런데 실제 진행되는 것을 보면 같은 관점에서 뽑는다. 춘향이로 뽑힌 여자나 미스코리아가 된 여자나 거기서 거기처럼 보인다.

한국 여자가 서양에서 영화배우나 탈렌트가 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처음에 이것이 항상 의문이었다.
우리나라에 예쁜 배우들이 그렇게 많은데 왜 미국에 진출해서 활약하는 사람은 없을까?
너무 많이 꾸며서 완벽하게 아름다운 여자는 세계의 관점에서 쳐주지 않는다.
내가 대학 다닐 때도 이미 여자 아이들이 대학 들어가면 제일 먼저 하는 일이 성형수술이었다.

나는 성형 수술 안하고도 자연스럽고 시원스런 맛이 있는 한국여자들이 당당하게 세계에 진출 하기를 기대해 본다. 우선 영어를 못하면 말을 안해도 되는 모델이라도 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세계수퍼모델 젬마워드는 얼핏 보면 동양적 얼굴로 보이지만 얼굴 근육이 좌악 풀리는 시원한 감을 갖고 있다.





한국의 인기있는 영화배우들


사용자 삽입 이미지

star.cyworld.bz/mini/ view.php?id=home_2&no=409에서 퍼옴

이글의 맨 위에 올린 미국에서 인기 있는 여자 두명의 사진과 비교해보면 미인의 관점이 전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글을 정리 하면서 다시 읽어 보니 우리나라 연예인이 외국에 진출하지 못하는 이유는 외모보다 영어실력에 있다. 말(speaking)을 못하는 사람(못알아 듣는 사람)을 어떻게 영화나 드라마에 출연진으로 합류시킬 수 있겠는가? 말을 못하는 외국인 배우를 채용하면, 녹화장에서 의사소통이 안되어서도 문제지만 다음 몇월 몇일 몇시에 이리 나와! 하는데도 못알아 들으니 통역을 두어야 할 것이다. 말을 안해도 되는 모델조차 상황은 같다. 세계화 운운 하면서도 영어말하기(speaking)는 먼나라 이야기 같다.

2011년 업데이트를 하면서